overcomefb2020_06260064

[한머리땅의 평화와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 집니다!]

오늘의 이 나라는 조선말기보다 더 위중할 수도 있습니다만~,
쪽바리 품에서 자라고 순치양성된 적폐들의 마지막 단말마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만~,
우리는 이겨낼 수 있습니다!

한머리땅의 평화와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 집니다!

 

 

 

 전우용

전쟁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반 시설이 모두 파괴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전기는 끊어지고 상수도는 오염되며 연료 구하기도 어려워집니다. 한국전쟁 때에는 전기 없는 생활에 익숙한 사람이 훨씬 많았고, 땅만 파면 물을 구할 수 있었으며, 불에 타는 거면 아무거나 연료로 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 대도시 사람들은 전기, 가스, 상수도 어느 하나만 못 쓰게 돼도 생존할 수 없습니다. 엘리베이터 가동이 중단되면 아파트 30층에 사는 사람들은 오르내리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땅 밑에 종횡으로 놓인 지하철 때문에 땅을 파도 물을 구할 수 없습니다. 나무나 종이를 태워 음식을 만들 수도 없습니다. 아파트와 고층 건물이 즐비한 현대 도시가 전쟁에 취약한 공간일 뿐 아니라, 현대인 자신이 전쟁 적응력을 잃는 방향으로 진화했습니다.

굳이 핵무기를 쓰지 않더라도, 현대의 전쟁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인간의 생존 기반을 철저히 파괴합니다. 그런데도 한편으로는 자기 아파트를 40층짜리로 재건축하게 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전쟁을 불사하고 대북 강경책만을 써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증세는 ‘조현병’이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집단적 '조현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라도, 한국전쟁 70주년의 교훈을 거듭 되새겨야 합니다. 이 땅에서 다시 전쟁이 난다면, 70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겁니다.